토요일, 4월 27, 2024
Happytell search engine

1. 셀 수 없이 많은 별

별이 빛나는 밤! 밤하늘의 별을 보노라면 누구라도 우주의 신비에 대해서 궁금증을 느끼게 됩니다.(오른쪽 그림)

왼쪽 그림은 유명한 화가 빈센트 반 고호가 프랑스에 있을 때 ‘론(Rhone)’강(江) 위에서 빛나는 북두칠성과 별이 빛나는 밤을 그린 그림입니다. ‘돈 맥클린’이라는 가수가 이 그림을 보고 ‘빈센트’라는 유명한 팝송(“Starry starry night~”)을 지어 빈센트 반 고호에게 바쳤습니다. 과학자뿐만 아니라 미술가, 음악가, 문학가들도 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아름답고도 신비한 우주에는 수많은 별들이 빛나고 있는데요, 우주에 있 는 별은 모두 몇 개나 될까요?(아래 오른쪽 그림) 이것은 많은 사람들을 창조주께로 이끄는 중요한 소재가 됩니다. 19세기까지만 하더라도 사람들은 하늘에 별이 약 6000개 정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후 천체망원경(왼쪽그림)이 발달되면서 하늘의 별이 굉장히 많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천문대 안에 설치되어있는 반사식(뉴턴식, 왼쪽 천체망원경 아래그림)망원경입니다. 또 망원경으로는 보이지 않고, 전파만 발산하는 별들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전파망원경(아래 오른쪽 그림)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구에는 먼지나 수증기가 많이 끼여 있어서 잘 안 보이니까 우주에까지 망원경을 띄워서 더욱 선명하게 별들을 관찰하게 되었 습니다. 반사식(뉴턴식)망원경 아래 그림은 허블 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입니다. HST 라고 부르지요. ‘허블’이라는 유명한 천문학자의 이름을 따 왔습니다. 조만간에 이것보다 10배 이상 더 잘 보이는 더욱 좋은 망원경이 나오도록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첨단 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찰해보니까 하늘이 별로 꽉 차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하늘에 별이 얼마나 많은지 한번 볼까요?

하늘은 별로 꽉 차있습니다(전파망원경 아래그림). 이것은 밀가루 뿌려놓은게 아닙니다. 하나 하나가 모두 스스로 빛을 내는 별들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는 ‘푸른 하늘 은하수’ 하는 은하계(Galaxy)의 일부입니다. 우리 은하계 안에만 해도 별이 1000억 개나 있습니다. 그리고 별 중에 아래 왼쪽 그림에 있는 별들과 같이 길쭉하고 납작한 것들을 확대해 본 결과, 하나의 별이 아니고 1000억개의 별들이 모인 은하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맨 아래 오른쪽 그림). 이것은 안드로메다 은하입니다. 과학자들은 우주 내에 이런 은하가 1000억 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그러니까 하늘의 별은 1000억개 곱하기 1000억개, 즉 10의 22승개나 되는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이러한 사실을 수 천년 전부터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레미야 33장 22절이나 창세기 22장 17절, 기타 성경의 여러 곳에 보면 “하늘의 만상(별)은 셀 수 없이 많다, 바다의 모래와 같이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오랜 세월동안 성경을 믿지 않고, 자기 눈만 믿고 3천개니 6천개니 하다가 현재 1000억개 곱하기 1000억개나 되는 별이 있음이 밝혀진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하늘의 별을 바다의 모래처럼 많다고 했는데, 굉장히 많다는 뜻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자들이 바다의 모래숫자를 실제로 측정해 보았는데, 놀랍게도 전 세계의 모래사장의 모든 모래 알갱이의 수는 정확히 1000억개 곱하기 1000억개, 즉 10의 22승개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하나님은 아주 정밀하신 분이라서 농담을 해도 수학적으로 아주 정확하게 표현하신 것입니다. 또한 성경은 하늘의 별은 셀 수 없이 많다라고 은유적으로 표현하였는데, 실제로 과학자들이 사람이 평생 근무시간 중에 세는 일만 했을 때 평생동안 세어서 10억 이상을 셀 수 없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인생이 참 짧지요? 성경이 언급한 하나 하나의 말들이 세세하게 다 옳았음이 증명된 것입니다.

하나님이 머리가 얼마나 좋은 분이신가 하면 시편 147편 4절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별들을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 하나님은 1000억개 곱하기 1000억개나 되는 별들의 이름을 다 외우고 계시는 분이십니다. 머리가 굉장히 똑똑하신 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거나 터치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