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4월 25, 2024
Happytell search engine

3. 공룡에 관한 성경의 기록

성경에는 이 거대한 공룡에 관한 기록이 있을까요? 예, 성경에는 공룡에 관한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공룡의 실존 사실이 확인된 것은 지금부터 불과 200년 전입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지금부터 3400년 전에 기록된 창세기에 이미 공룡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구약성경 창세기 1장 21절에 보시면 ‘하나님이 큰 물고기와 ……등등을 그 종류대로 창조하셨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여기서 ‘큰 물고기’라는 말이 우리말 번역에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영어성경(ASV, NASV, RSV, NRSV, AMP, CEV 등)에 보시면 단순한 물고기인 fish가 아니고 ‘great sea monster’ 즉 ‘거대한 바다괴물’이라고 기록되어있고, 성경의 원전인 히브리어 성경에 보시면 바다공룡(수룡 水龍)을 뜻하는 ‘탄닌(Tannin)’이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한글성경도 공동번역과 개정개역판에는 ’거대한 바다짐승‘ 이라고 고쳐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2700년 전에 기록된 구약성경 이사야서에 보시면 ‘탄닌’이 물고기가 아니고 바다공룡이라는 것이 더 분명해집니다. 이사야 27장 1절에 보시면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바다에 있는 용(탄닌, Dragon)을 죽이시리라.’고 하여, 창세기 1장에 나온 똑같은 말인 ‘탄닌’을 이사야서에서는 ‘바다에 있는 공룡’, 즉, ‘수룡(水龍)’이라고 번역하였으며, 영어성경에도 sea dragon, 즉 ‘수룡 (水龍)’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탄닌’은 바다에 사는 공룡인 것입니다.

바다 공룡, 즉 ‘탄닌’이 실제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위의 그림). 악어처럼 생긴 것도 있고, 초식공룡처럼 생긴 것도 있습니다. 현재 많은 수룡(水龍)의 화석이 발견되어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시거나 터치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